Refresh
  • Home
  • /
  • Tech
  • /
  • AWS
  • /
  • AWS – 프리티어(2) Volume 추가하기
AWS – 프리티어(2) Volume 추가하기

AWS – 프리티어(2) Volume 추가하기

저도 이제 막 시작하면서 하는거라서 부족한게 있거나 해도 이해해주세요.
이런저런 검색으로 도움을 받고 하다보니 또 누군가에게는 제가 이렇게 올리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어 작성하는 내용입니다. ^^
또한 등록하는 내용들은 amazon 의 문서 정보에 서술되어 있으며 검색 시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무엇이 중요한 정보인지 아닌지 판단할 정도가 안되어서 고유한 값은 가렸으니 참고하여 주세요.

오늘은 볼륨을 추가합니다.
이전에 확인했을 때 8기가만 설정되어 볼륨 추가가 필요함을 작성했습니다.
프리티어는 무료로 제공되는 EBS 공간이 30기가로 제한되어 있습니다. 이 부분을 주의하세요. 8기가가 이미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22기가 이하로 설정해야 합니다.
해당 내용은 http://docs.aws.amazon.com/ko_kr/AWSEC2/latest/UserGuide/ec2-add-volume-to-instance.html 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FV2_Step1

우선 인스턴스 데쉬보드를 확인하면 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볼륨이 하나 있네요.

FV2_Step2 어줍잖게 가린게 많습니다. 등록된 인스턴스 정보를 확인하니 잘 돌아가고 있네요.
여기서 Availability zone 정보를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. 나중에 볼륨 설정 시 선택이 되어 있지만 일단 한번 체크해 봅니다.

FV2_Step3

그리고 ELASTIC BLOCK STORE 로 접속하니 8기가 볼륨이 하나 나오네요.
스냅샷은 제가 찾아본 내용으로는 백업 설정이라고 생각됩니다. 나중에 기회가 되면 더 찾아봐야겠어요.
이제 Create Volume 을 선택합니다.

FV2_Step4

프리티어로 사용하기 위해서 General Purpose 를 선택합니다. (이미 선택되어 있어요)
Size 는 전 20 기가로 설정했습니다. (무료로 쓰시면 22기가를 넘으면 안되요~)
아까 확인했던 Availability zone 이 보이네요. 이것도 이미 선택되어 있습니다만 확인 한번 하구요.
스냅샷과 인크립션은 패스 했습니다.

FV2_Step5

FV2_Step6

FV2_Step7

연달아 정리합니다. 볼륨이 생성되면 활성화되지 않은 신규 볼륨이 나타납니다.
체크 박스 있는 곳에서 마우스 우측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고요. Attach Volume 을 선택합니다. (시간이 좀 걸려도 기다리세요)
저는 Ubuntu 를 쓰고 있습니다. Linux 계열 (데비안 GNU/리눅스 기반) 이에요. 사실 다 기재되어 있습니다만 Device 가 혹시라도 비어있다면 /dev/sdf 라고 입력합니다.

FV2_Step9

아직 마운트된 정보가 보이지 않네요.

FV2_Step10

처음 올린 링크에서 가이드한 명령을 차례대로 입력합니다.
lsblk 를 통해 마운트되지 않은 블락이 보입니다. 일단 mkfs 를 통해 파일시스템을 만들어줍니다.
만들었지만 마운트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안 보입니다. ㅎㅎ

FV2_Step11

디렉토리를 생성하고 마운트를 합니다. (가이드대로 그냥 따라했습니다.)
드디어 생성이 되었네요. 계속 root 권한으로 작업을 했기 때문에 마운트된 디렉토리의 권한을 변경했습니다.(chown)
권한 변경하라는 말은 가이드에 없어요. ^^;;

위 처리로 볼륨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.
고급진 기술은 언제쯤 할 수 있을까유.. ㅋ

댓글 남기기

Back to Top